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루코핏 혈당 다이어트 나의 기록

소제목:  기록의 힘

 

 

1. 오늘의 식단 

 

8:00 내린 커피, 올리브오일

10:24 오이, 토마토, 통밀 파스타, 해물믹스, 올리브오일, 후추, 소금

11:11 셀시어스 사과배맛

1:17 먹태, 고단백 두유

3:25 보쌈, 쌈장

5:30 오이, 양파채, 아보카도, 보쌈, 쌈장, 벤앤제리스 초콜릿퍼지 아이스크림 

 

 

 
+ 매일두유 고단백 
+ 벤앤제리스 초콜릿 퍼지 

 

 

2. 오늘의 아티클

 

인슐린 저항성 

지방 축적과 당뇨로 가는 지름길 

 

인슐린이란?

인슐린은 혈당이 높아지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세포안으로 에너지원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세포의 열쇠이다. 만약 인슐린이 없었다면 우리는 밥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세포 안으로 에너지원이 들어갈 수 없어서 힘을 낼 수 없고 한마디로 인슐린은 절대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호르몬이다. 

 

너무 많이 분비되는게 문제이다. 

하지만 이렇게 필요한 인슐린 호르몬도 너무 많이 분비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혈당이 너무 빠르게 올라서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분비되면 

 

- 넘치는 포도당을 지방으로 바꿔서 저장

- 지방 분해를 억제

 

한마디로 혈당이 너무 과도하게 오르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고 넘치는 당은 지방으로 바뀌고 이미 저장된 지방은 잘 없어지지 않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슐린을 흔히 비만 호르몬이라고 부른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은 쉽게 말해 우리가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카페인 내성이 생겨 더 많이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이 혈당 스파이크가 크게 자주 발생하게 되면 우리 몸이 인슐린에 잘 반응하지 못하게 된다. 그럼 더 많은 인슐린이 필요로 하게 되고 몸은 더 많은 인슐린에 노출이 되고 비만/당뇨의 위험도가 높아지게 된다.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이 높으면 살이 찌는 이유는 

 

1) 유입되는 포도당을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는 포도당을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는 포도당이 지방으로 바뀌어서 뱃살, 내장지방 등에 차곡차곡 쌓인다. 

2) 세포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공급받지 못해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껴서 대사량은 떨어뜨리고 식욕은 높이는 상태가 된다. 

3) 과도한 인슐린에 몸이 노출되어 있어 지방을 잘 태우지 못하는 몸의 상태가 된다. 

 

이것만 기억하자!! 

- 혈당 스파이크는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많이 분비시킨다. 

- 우리 몸이 인슐린에 많이 노출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다. 

-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서 비만과 각종 대사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출처 글루코핏 아티클}  

 

 

3. 느낀점 

내가 요즘 무기력하고 식욕만 느는 게 인슐린 저항성 때문일까? 이상하게 냄새도 나는 것 같고 그냥 다 요즘은 힘들다. 꾸역꾸역 이런 기록을 남기는 이유는 어쨌든 다시 운동하고 매일매일 내일을 기대하게 될 테니까. 매일 온라인에서 장을 보다가 시장에서 오이를 사 왔는데 오이가 너무 맛있다. 열개를 샀는데 무거워서 낑낑거리며 들고 왔지만 간식으로 제일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