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글루코핏 혈당 다이어트 기록 1일차

몇 해 전 나는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았다. 그 후 건강을 되찾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 체중 감량도 중요했지만, 무엇보다 내 몸의 균형을 되찾고 싶다는 생각이 컸다. 그러던 중 혈당 관리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혈당 다이어트'라는 개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은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을 넘어,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여 장기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었다. 

이 블로그에서 나는 간헐적 단식과 삼시세끼, 과연 어떤 식단이 혈당 관리와 건강에 더 유익할지 연속 혈당기 ‘글루코핏’을 착용해 혈당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기록하고, 데이터를 통해 식사 전후 혈당의 변화가 식사 패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고 싶다. 혈당 변화는 우리가 먹는 식사의 유형, 시간, 심지어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과 삼시세끼 식단이 실제로 혈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다. 

 

1. 목표와 기대 

 

목표

식단에서 곡물 탄수화물을 빼고 파스타 혹은 야채 탄수화물로 섭취한다. 

하루에 2끼 섭취, 16:8 시간을 지킨다. 

아침: X

점심: 10~11시

저녁: 5시~6시

 

기대 

몸이 좀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졌으면 좋겠다. 잠을 잘 못 자는데 깊은 잠을 자고 싶다. 

체중 -10Kg 감량하고 싶다. 

 

 

2. 식사 후 혈당 변화

 

아침- 통밀파스타, 해물믹스, 오이, 토마토, 소스 (간장, 식초, 알룰로스) - 고혈당 상태가 약 76분 지속됐다. 

점심- 고단백 두유, 스위치온 단백질셰이크 - 고혈당 상태가 121분 지속됐다. 

저녁- 오이, 토마토, 소스(간장, 식초, 알룰로스), 무나물, 갈비탕, 귤 작은 거 5개 - 고혈당 상태가 약 105분 지속됐다. 

 

 

+ 고단백 매일두유 190ml

 

 

3. 오늘의 아티클 

 

공복혈당이 100 보다 높으면 전당뇨 126 보다 높으면 당뇨로 진단할 수 있다. 공복혈당이 높은 것은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대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고 해석할 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공복혈당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1) 혈당 스파이크가 없는 식사를 장기간 유지했을 때

- 혈당 스파이크를 조절하는 건 대사건강을 조절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2) 간헐적 단식으로 공복 시간 늘리기

- 인슐린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주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3) 규칙적인 하체 근력 운동

- 근력 운동은 그 자체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고 내장지방을 줄여줘서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4) 체중 감량 

- 특히 과체중인 사람은 몸무게를 줄이면 공복혈당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5) 음주 줄이기

- 평소에 음주를 많이 했던 사람일수록 가장 효과적

 

6) 마지막 끼니 시간을 앞당기기

- 야식을 먹으면 다음날 아침 공복 혈당이 높아질 수 있다. 

 

{출처} 글루코핏 기록어플

 

 

4. 느낀 점 

 

간밤에 잠을 잘 못 자서 인지 공복혈당이 높게 나왔다. 종일 좀 피곤했다. 컨디션 下

귤이 냉장고에 잔뜩 있어서 빨리 먹으려고 5개 집었다. 식후 바로 섭취해서 혈당이 많이 오르지는 않았지만 140까지 올랐고 스파이크 1회 쳤다. 식후 졸음이 쏟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