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시장 주얼리상가
남대문시장은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관광명소이기도 하지만 패션 악세사리 도매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곳입니다. 동대문시장은 의류, 동대문 종합시장은 부자재, 귀금속은 종로, 패션 악세사리는 남대문이 중요 도매처입니다.
남대문시장에서 패션 악세사리를 사입하려면 대도상가를 꼼꼼하게 봐야 합니다. 남대문에서 가장 큰 상가로 C동, D동, E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 중 D동일부와 E동에 악세사리 도매업체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특히 E동은 1층 대도주얼리, 주얼파크 2층 남문, 렝땅, 원렝땅. 5개 주얼리 상가가 밀집해 있는 곳입니다.
롯데카드 건물 옆에 있는 트리빌리온 빌딩 남정상가에는 감각있는 브로치와 헤어제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습니다. 트리빌리온 빌딩 4층, 5층, 6층은 실버 부자재 및 각종 부자재를 취급하는 도매업체가 밀집해 있고, 원석을 공급하는 원도매업체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고 싶은 곳은 삼호우주 3층 실버주얼리 전문 도매상가입니다. 회현역 6번 출구로 나와 아동복 골목을 따라 쭉 내려오면 국민은행 사거리가 나옵니다. 쭉 내려오시면 시계고치는 할아버지들 계시고, 삼호우주 상가가 있습니다. 건물외관에 크게 써있어 근처까지 오셨다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남대문시장 홈페이지
실버주얼리 시장조사 요령
시장조사에 전에 인스타와 SNS, 연예인 협찬 제품들을 눈에 많이 익히고 오세요. 처음엔 어색해서 매대에 가까이 가거나 말을 거는 것 조차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 내가 아는 제품이 눈에 보이면 단가나 컬러등을 문의 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는 오전 중, 10시~12시 사이를 추천합니다. 이 시간이 가장 한가하고 천천히 둘러보기가 좋습니다. 12시~1시 사이는 대부분 점심시간이고, 이후 2시~4시 사이에 사람들도 많아지고 거래가 활발해집니다. 이때 택배출고 시간이기도 해 매우 바쁜시간대입니다. 초보 사입자에게 줄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 내 손님 챙기기도 바쁘거든요.
작은수첩을 하나 들고 다니세요. 다니면서 각 점포의 특징이나 명함등을 수집하여 메모를 합니다. 이 때 첫거래 수량이나 단가등을 문의하면 됩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은 몰래 사진을 찍거나, 첫 거래 전에 사진만 찍고 오더를 받아오겠다고 하는 행동입니다. 아무도 좋아하지 않을 거에요.
첫 거래는 10개, 혹은 10만원 정도가 보통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판매자가 많아 소량판매도 하고 샘플사입도 가능합니다. 예산을 세워 샘플을 구입해 인터넷에 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안팔리면 내가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조금 적극적으로 사입하면 좋습니다.
무엇을 사입해야하나?
쇼핑몰을 준비중이거나 사업 초기에는 유행이나 시장상황을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잘 나갈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감만 믿고 혹은 추천해 주는 제품만 믿고 사입하면 재고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사입하고 늘려가는게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무난한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흔한제품이라고 배제해 버리면 개성있는 컨셉샵이 아닌 이상 누구에게 팔 것인지 다시 한번 타겟설정을 해봐야 합니다.
저도 온라인샵 운영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여성은 데일리 제품을 가장 선호합니다. 예를들면, 기본적인 파이프 형태의 후프 링귀걸이나 후프의 변형된 형태들 사각 후프, 타원 후프 등. 현재 방영중인 남자친구 송혜교 귀걸이를 검색해 보시면 변형된 후프 스타일과 기본 볼귀걸이를 볼 수 있습니다. 한참 송혜교 귀걸이로 많이 팔리는 제품들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연예인 귀걸이는 보통 협찬 상품이므로 이름이나 상호를 사이트에 쓰거나 언급하면 내용증명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스타일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고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요즘은 인터넷 쇼핑몰만 운영하는 판매자가 많아서 도매업체에서도 첫 거래를 트면 소량사입도 가능합니다. 샘플을 구매해 사진을 찍고 사이트에 올린 후 주문이 들어오면 사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샘플은 잘 관리해서 되팔거나 칼라도금을 해서 되파는 방법도 있습니다. 협찬하거나 이벤트 선물을 주거나 재가공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할인판매는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인데 할인 때를 기다려 물건을 사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만으로 제품을 판매하면 안좋은 점이 거래처에 재고가 없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인기상품은 수량변동이 심하고 큰 업체들이 수량을 크게 빼갈 수 있기 때문에 거래처의 재고량을 수시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 팔지 말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거래처도 이익을 남겨야 하는 사업체라 돈을 먼저 입급하는 사람에게 물건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을 올려놓고 반응이 좋으면 수량을 예측하여 구매하고 인기상품은 한정된 수량을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기상품은 1차로 일정수량을 판매하고 재입고 시기를 공지하면 기다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희소가치를 주어 고객의 심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내 디자인을 제작하고 싶다면
자체 제작은 디자인 능력이 있으면 꼭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최대한 발품을 팔아 좋은 디자인을 선별하는 능력치를 높이고 사입에 비중을 두었다가 손님층이 안정화되고 자신감이 붙으면 제작 비중을 늘리다가 주얼리 브랜드를 런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사입은 가격경쟁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어 많은 마진을 남길 수가 없습니다. 쇼핑몰에 할 일은 너무 많은데 통장에 꽂히는 게 없으면 지치고 힘들어 사업을 할 힘이 나질 않습니다.
제작을 의뢰하는 방법은 거래처 중 제작 공장을 운영하는 곳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공장마다 다르겠지만 초반 원본값이나 비용이 좀 들어가고 기본수량은 50조 100조 단위 정도입니다. 공장 사장님과 잘 얘기하시면 수량을 조금 줄일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50조도 주문을 거부하는 곳이 꾀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서울주얼리지원센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주얼리비즈니스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신진 디자이너, 우수 디자인 발굴, 취창업 등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입니다.
서울 주얼리 지원센터 활용하기
서울주얼리지원센터의 주요사업으로는 경영컨설팅단 운영, 판로지원, 주얼리 시제품 제작지원 등이 있습니다. 주얼리 시제품 제작지원에 참여해 보세요. 또한 서울주얼리지원센터는 주얼리업체 일감연결을 위한 DB구축을 위해 주얼리 업체 DB등록 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꿈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이미지출처]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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