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유튜브의 신

유튜브의 신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

내가 입이 닳도록 말하고 또 말하는 '유튜브 성공 비결'은 아주 간단하다. "생방송 말고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프롤로그 중에서- 


유튜브의 신(神)
국내도서
저자 : 나동현(대도서관)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8.05.10
상세보기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 억대 연봉도 연봉이지만 대도서관이 얼마나 1인 미디어 시장을 사랑하는지 느껴졌다. 어떻게 하면 유튜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차근차근 알려준다. 콘텐츠 기획부터 수익창출까지 대도서관의 노하우들이 모두 담겨있다. 

실버브랜드를 만들면서 유튜브 채널을 같이 운영하고 싶었다. 그래서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것 부터 찾아봤는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다. 뭘 찍어야 할지, 어떤 영상을 올려야 할지, 너무 많은 생각이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유튜브 레볼루션'과 '유튜브의 신'이다. 

유튜브의 신에서는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라고 말한다. 1인 브랜드를 1인 미디어로 완성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하는 것이다. 그 예로 덕력에 재능을 더해 덕업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어려서 부터 게임을 좋아하고 스토링텔링을 잘했던 대도서관이 재능을 발견하고 1인 미디어 시장에 들어온 것도 게임을 하는 시간이 너무 즐거웠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채널의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메인콘텐츠를 중심으로 서브콘텐츠를 채워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1년 이상 제작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주제를 선정하고, 그것을 꾸준하게 해야한다. 

세번째는 광고 보다는 좋은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다. 성실하게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하게 올리면 광고수익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이다. 결국엔 좋은영상이 돈을 벌어다 준다. 

대도서관은 비결을 생각하지 말고 딱 1년만 채널을 운영해 보라고 한다. 시청자와 공감하고 친근함으로 소통하면 스스로 잘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실린 대도서관과 함께 만드는 유튜브 대박 콘텐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나도 짧은 영상을 만들어 봐야겠다. 

일단, 유튜브를 시작하자!  


유튜브의 신(神)
국내도서
저자 : 나동현(대도서관)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8.05.10
상세보기


함께 읽은 책

유튜브 레볼루션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킨슬(Robert Kyncl),마니 페이반(Maany Peyvan) / 신솔잎역
출판 : 더퀘스트 2018.08.06
상세보기